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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가 왜 경기도에서 보이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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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울시 버스가 왜 경기도에서 보이는 것일까? : 머리말

  도시 자체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 도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대중교통을 보면 이것저것 유심 있게 관찰하는 편이다. 지금은 경기도권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종종 버스 종점을 보며 드는 생각이 있었다. 다른 것은 아니고 서울 버스가 경기도 버스 차고지에서 모습을 드러내고는 하는 것이었는데 좀처럼 상식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각 회사마다 발급 받은 면허를 바탕으로 운행할 수 있는 지역이 정해져 있어 서울과 경기 지역을 나눠서 운행할 것 같았는데 서울시의 버스가 경기도 차고지에서 나타나니 신기할 따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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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대표 버스 색상 모음 <출처 : 2024_서울관광재단>

  이와 같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내에 위치한 버스 차고지에 대한 정보와 서울시 내에 위치한 버스 차고지에 대한 pdf 자료들을 찾아 보았으나, 아쉽게도 해당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는 명쾌한 답안을 찾기 어려웠다. 호기심이 점차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을 무렵 해당 분야의 현업에서 발을 담고 있는 친구가 떠올랐다. 오랜만에 친구에게 연락하여 자초지종을 설명한 다음 해당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키워드를 알게 되었고 덕분에 빠르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다. 종종 수도권 차고지에서 서울시 버스가 포착되는 이유가 잘 해소되었으면 좋겠다.

2️⃣ 서울시 버스가 왜 경기도에서 보이는 것일까? : 공영 차고지 개념

  서울시 버스가 종종 타 수도권 지역에서 발견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 앞서 ‘공영 차고지’라는 개념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한다. 눈썰미가 좋은 사람이라면 공영 차고지라는 단어가 익숙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해당 단어의 경우 일부 버스의 종착지 명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관찰력이 좋은 사람이라면 이 단어가 나름 친숙할 것이다. 하지만 대략적인 의미만 추측할 수 있을 뿐, 관심이 있거나 종사자가 아니라면 해당 단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알기는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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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 공영차고지 위치 지도 <출처 : 2024_서울시설공단>

  공영 차고지란 말 그대로, 지역을 연고로 둔 민간 버스 회사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여객 차고지를 의미한다. 공동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운송회사 소속에 관계 없이 해당 지역에 연고를 둔 버스 회사라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러 회사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특성상 자가 차고지에 비해 더욱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더욱 많은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다만, 다수의 대형 차량이 이동하기 때문에 소음과 대기오염으로 인하여 대표적인 님비시설의 인식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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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영 차고지 설치 시 3가지 이점 <출처 : 2018_서울시 정책 아카이브>

  서울시를 기준으로 공영 차고지의 도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발 빠르게 이뤄졌다. 1996년 4월에 시내버스 공영 차고지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공영 차고지를 설치하므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크게 3가지로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배차제 시행 및 노선 사유화 배제, 둘째, 시 외곽 지역 차고지 확보로 인한 버스업체의 차고지 부족 해소 및 주택가 노상박차 민원 해소, 셋째, 버스 운행 환경조성을 통한 여객업체경영 개선 및 간접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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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공영 버스 차고지 내 건축물 정보 <출처 : 2014_주거지 내 버스차고지의 복합화 필요성과 계획 방안>

  본 계획을 발표한 서울시에서는 98년도까지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나 부지 확보 및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인하여 다소 지연되었다. 최초 예상했던 시기 보다는 늦춰졌지만 현재 서울시 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영 차고지는 29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서울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약 40% 가량의 버스가 공영 차고지를 이용하고 있어 나름 성공적인 계획이라 할 수 있다. 공영 차고지에는 주유 또는 충전시설, 세차시설, 휴게시설, 식당, 화장실 등을 비롯한 요금 정산 시설이 위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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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공영 차고지가 멀어 일어난 불법 주차 뉴스 헤드라인 <출처 : 2016_연합뉴스>

가끔 시골이나 수도권 교외 지역의 공사 시설 주변을 둘러보면 버스 또는 여러 트럭들이 길게 주차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는데 공영 차고지 시설이 없었더라면 수도권 내 대형 차량들로 인한 민원이 폭주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는 것으로는 공영 차고지 시설이 등장하므로써 안정적인 차량 배차가 가능해지면서 버스 정류장 별로 불법 무정차가 정책적으로 막아진 것이 크다.

3️⃣ 서울시 버스가 왜 경기도에서 보이는 것일까? : 경기도 차고지에서 서울시 버스가 보이는 이유

  공영 차고지에 대한 설명이 길었다. 그렇다면 이번 글을 찾은 사람들은 어째서 경기도 권역에서 타 지역이라 할 수 있는 서울시 버스가 눈에 띄는지 의구심이 증폭될 것이다. 전설의 포켓몬처럼 경기도에서 모습을 들어내는 서울시 버스는 아래와 같은 두 가지 경우에 해당 되어 확인할 수 있다. 본 내용이 잘 이해될 수 있도록 공영 차고지에 대한 이야기가 길어진 점 양해를 구한다.

(1) 차고지가 포화 상태인 경우

  앞서 말했듯이 서울시 내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공영 차고지는 29개소인데 일부 공영 차고지의 경우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발맞춰 서울시 내에서는 공영 차고지를 확장하거나 추가 부지를 마련하여 차고지를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서울시 버스라도 가까운 차고지로 이동하여 해당 노선의 버스를 주박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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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강동구의 강동 공영 차고지 내 경기도 버스 정보 내역 <출처 : 2024_강동구 홈페이지>

  여기서 다소 생소한 주박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는데, 이는 일본의 철도 개념에서 온 명칭이다. 주박이란 해당 노선을 담당하고 있는 열차 또는 버스가 외박을 하는 개념이라 보면 이해하기가 쉽다. 버스가 하는 외박이라니 난해한 표현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첫차 운행을 종점에서 시작하기 어려운 경우 가까운 근처의 차고지에서 주박을 하면 첫차 시간을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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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차고지에서 출발하는 서울 시내 버스 422 모습

  이와 같이 차고지가 포화 상태에 이르러 차량이 주박을 하게 되는 경우 서울시 버스임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이라 볼 수 있는 경기도 버스 차고지에서도 파란색 또는 초록색으로 도색 된 버스를 찾아 볼 수 있는 것이다.

(2) 차고지 내 천연가스 충전소가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공영 차고지 내에 위치한 시설로 버스 운행을 위한 충전소가 마련 되어있다. 하지만 일부 차고지의 경우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없는 경우가 존재한다. 해당 시설을 반대하게 되는 주된 요인은 다름 아닌 폭발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컸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부 차고지의 경우 천연가스 충전소가 없어 각 여객 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영업소로 버스를 이동하여 충전을 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 타 지역의 버스를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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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버스 뉴스 헤드라인 검색 결과(상)와 서울시 내 천연가스 버스 보급률(하)

  여담이지만 천연가스버스의 경우 일반적인 버스에 비해 차량 비용이 높은 편에 속하여 정부의 보조금을 받아 변경 된 경우가 많다. 서울시의 경우 2015년부로 모든 버스가 천연가스버스로 교체가 완료되었다.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해 가며 버스 차량을 바꾼 이유는 역시나 환경적인 이유 때문이다. 지금은 수소 버스와 전기 버스의 등장으로 인해 친환경 버스에 대한 기준이 변경 되었으며, 외국에서는 천연가스버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수소 또는 전기 버스로 바로 이동하는 추세이다.

4️⃣ 서울시 버스가 왜 경기도에서 보이는 것일까? : 마무리

  처음에는 자료를 찾기 어려워 난항을 겪고 있었던 주제인데 생각보다 쉽게 해소되어 기분이 좋다. 버스를 탈 때마다 차고지에서 종종 보이는 타 도시의 버스들의 존재에 대한 이유가 굉장히 궁금 했는데 몇 십년 만에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거의 매일 같이 보는 버스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 없었는데 친구 덕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었다. 오늘도 새삼 집단 지성의 힘을 깨닫는다. 다음에 또 양질의 도시 관련 게시글로 찾아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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